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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 '사이비' 논란의 본질: 피해자 외면하고 가해자 비호하는 교회

꼬꼬미팍 2025. 6. 15. 18:55

종교의 탈을 쓴 범죄인가: 반복되는 성범죄와 책임 방기, 감리교단의 민낯

잇따른 목회자들의 충격적인 성범죄 사건과 그에 대한 교단 지도부의 미온적이고 책임 회피적인 대처가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교)를 향한 사회적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이비 종교'의 진짜 의미가 반사회적, 반인륜적 범죄 행각에 있다면, 감리교단 내에서 반복되는 문제들은 과연 정상적인 종교의 모습이라 할 수 있을까.

'사이비'의 본질을 묻다: 종교적 권위 뒤에 숨은 범죄

우리가 흔히 '사이비 종교'라고 부르는 집단은 단순히 주류와 다른 신념을 가졌기 때문이 아니다. 그 본질은 겉으로는 종교를 가장하면서도 실제로는 반사회적, 반인륜적 범죄 행위를 일삼는 데 있다. 이들은 종교 교리나 목회자의 권위를 악용해 신도들을 심리적으로 지배(가스라이팅)하고 착취하며, 성폭행, 재산 갈취, 감금, 폭행, 심지어 살인이나 집단 자살 같은 극단적인 범죄로까지 나아간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범죄가 신념을 이용한 심리적 지배를 통해 이루어지기에 한번 빠지면 마약보다 끊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 진정한 의미의 사이비는 사회 질서를 파괴하고 사람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는 '범죄 집단'인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개신교의 주요 교단 중 하나인 감리교단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목회자 성범죄와 그에 대한 교단의 대응은 이러한 '사이비'의 특징과 얼마나 맞닿아 있을까.

 

▲ 교회 내 성폭력 OUT 공동행동이 성명서 서명자 명단을 기독교대한감리회 사무국 이용윤 총무에게 전달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출처 : 투데이신문(https://www.ntoday.co.kr)

충격적인 사례들: 교회 안에서 벌어진 '그루밍 성폭력' '성추행'

 

최근 언론을 통해 드러난 감리교단 목회자들의 성범죄 사례들은 그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 군포 A교회 김모 목사 사건 (2024): 경기 지역의 한 감리교회 담임목사가 10여 년간 여성 신도 최소 24(미성년자 포함)을 대상으로 '그루밍 성폭력'을 저지른 의혹으로 수사받고 있다. 이 목사는 신도들을 철저히 심리적으로 지배하고 생활을 통제했으며, 연애나 결혼까지 목사의 허락을 받도록 강요하는 내부 규칙까지 만들었다고 한다. 자신을 '성령의 종 다윗'이라 부르게 하며 영적 권위를 내세워 성범죄를 저질러 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안겼다.
  • 서울 서초동 A교회 B 목사 사건 (2023): 서울남연회 소속 대형교회 담임목사가 여전도사 2명과 여성 신도 1명 등 최소 3명을 성희롱·성추행한 혐의로 고발되었다. 혼자 사는 여성 신도의 집에 갑자기 심방을 가거나 성적 발언을 하고, 여전도사를 목양실로 불러 신체를 추행하는 등의 행위가 폭로되었다. 이 사건으로 교회 공동체가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으며, 교단 재판과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 서울 경신교회 채모 목사 사건 (2021~2023): 서울연회 경신교회 담임목사가 여성 교인을 목양실에서 성추행한 혐의로 교단 재판에서 정직 처분을 받았다. 이후 형사 재판에서 징역 2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목회자가 성범죄로 실형을 살게 되었음에도 교회 내 일부 세력은 여전히 그를 두둔하며 복귀를 주장해 교회가 분열된 상태다.

 

 

이러한 사례들은 목회자의 절대적인 권위와 교회 공동체의 폐쇄성을 악용한 전형적인 범죄 행태를 보여준다.

 

'솜방망이 징계' '제 식구 감싸기': 책임 회피에 급급한 교단 지도부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사건들에 대한 감리교단 지도부의 대응 방식이다. 피해자들은 용기를 내어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교단은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미온적인 대처와 조직적인 책임 회피로 일관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군포 김모 목사 사건에서 감리교 총회 재판위원회는 "교단법에 처벌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명백한 성추행 혐의를 눈감아 주었다. 성폭력 혐의는 인정되지만 시효 경과나 규정 미비 등을 핑계로 가해 목회자를 처벌하지 않은 것이다. 대신 설교 표절이나 교회 질서 문란 등 본질과 무관한 사소한 혐의만 문제 삼는 행태를 보였고, 그 결과 해당 목사가 한동안 버젓이 직위를 유지하면서 교회 내 갈등이 극에 달하기도 했다. 이는 명백히 교단 지도부가 책임을 회피하며 가해자를 비호한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교단이 가해자에 대한 단호한 처벌과 피해자 보호 조치를 취하기는커녕, 사실상 가해자를 두둔하는 분위기를 만들면서 피해자들이 이중의 고통을 겪는 '2차 가해'를 방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교회 공동체 특성상 목회자를 둘러싼 관계망이 촘촘하다 보니, 피해자가 용기를 내어 폭로하면 오히려 "교회와 목사님 망신을 시켰다"며 피해 호소 교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피해자의 말을 믿기보다 가해 목사의 말을 믿고, "교회의 안정"을 명분으로 피해자에게 침묵을 강요하거나 가해 행위를 합리화하는 것이 바로 교회 내 만연한 2차 가해의 실태다.

총회나 연회 지도부가 나서서 강력한 징계 기준을 마련하고, 재발 방지 교육과 감시 장치를 도입하기보다는 사건 무마와 가해자 보호에 급급하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 규제 대상으로 분류해야 할 때

감리교단 내에서 반복되는 반인륜적 범죄 행위와 그에 대한 조직적 묵인은 더 이상 우연한 개인 일탈이 아닌 구조적 문제로 보인다. 정상적인 교단이라면 자체 정화 노력을 통해 이런 범죄를 예방하고 단호히 처벌했어야 마땅하다. "아무리 정상적인 종교라도 세상의 법을 어겨서는 안 된다"는 것은 종교가 사회와 맺은 최소한의 약속이다.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감리교를 사이비 종교로 규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이는 감리교도 전체를 깎아내리기 위한 악의적 비난이 아니라, 그동안 누적되어 온 끔찍한 현실에 비추어 볼 때 합당한 사회적 평가이다. 더 이상 교단의 전통이나 규모를 핑계로 면죄부를 줄 수 없다. 범죄를 일삼는 집단은 어떤 간판을 달고 있든 사회의 심판을 받아야 하며, 감리교도 예외일 수 없다.

지금 이 순간에도 감리교 내부 어딘가에서는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렇기에 우리는 단호히 말해야 한다. 실제 사이비 종교의 가장 큰 특징은 반사회적, 반인륜적 범죄 행각이며, 감리교도 예외가 아니다. 피해자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는 사회가 되기 위해, 더 이상 이들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감리교, 이제는 사이비로 규정하고 그에 걸맞은 책임을 묻도록 해야 할 때이다. 종교의 탈을 쓴 범죄와의 타협은 없으며, 사회는 피해자들의 편에 서서 끝까지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